터틀 모듈이란?
파이썬에서 사용할 수 있는 그래픽 모듈입니다. 터틀(거북이) 모양의 커서가 지나간 흔적을 이용하여 화면에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.
turtle은 파이썬 기본 모듈로, 별도의 설치 과정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.
import turtle
사용방법
turtle의 home() 함수를 호출하면 커서를 원점으로 이동하고 시작방향을 설정합니다.
turtle.home()
커서 설정하기
커서의 모양과 색깔을 shape(), color() 함수를 통해 변경 할 수 있습니다.
turtle.shape("turtle")
turtle.color("blue")
커서 이동과 회전
forward() 함수를 통해 커서를 전진, backward() 함수를 통해 후진, left() or right() 함수를 통해 회전이 가능합니다.
이 때 함수의 인자는 거리 혹은 각도를 입력받습니다.
turtle.forward(100)
turtle.left(90)
모두 지우기
turtle.claer()
별 그리기 예제
turtle 모듈을 이용해 별을 그리는 프로그램 작성.
import turtle
turtle.home()
turtle.shape("turtle")
turtle.color("orange")
for i in range(5):
turtle.forward(100)
turtle.right(144)
turtle.forward(100)
turtle.left(72)
# 계속 돌아가는 상태를 유지한다
turtle.mainloop()
<실행화면>
<설명>
오각형을 그릴 때는 72도(360 / 5)를 회전합니다. 이때 별의 꼭지점은 72도를 한 번 더 회전해서 144도입니다. 따라서 t.forward(100)으로 선을 한 번 그리고 t.right((360 / n) * 2)으로 오른쪽으로 144도 회전한 뒤 t.forward(100)으로 선을 그립니다.
그리고 별의 꼭지점을 그린 뒤 다음 꼭지점을 그릴 때는 t.left(360 / n)으로 왼쪽으로 72도 회전합니다. 이렇게 5번 반복하면 오각별을 그릴 수 있습니다.
마지막으로 파이참이나 vscode에서 turtle을 사용할 때 turtle 그래픽창이 바로 꺼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방지하고자
turtle.mainloop() 함수를 사용해줍니다.